안녕하세요 아보카디입니다.
컴퓨터로 작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외장 모니터를 사용하고 계실 텐데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모니터는 클수록 좋고 많을수록 좋은 것 같습니다.
24인치 FHD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다가 32인치 4K해상도의 모니터로 바꾸고 나서 큰 모니터를 진작에 살걸 하고 생각했습니다 ㅎㅎㅎ
혹시라도 더 큰 모니터를 고민하시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빠르게 바꾸실 것을 적극 추천드릴게요!
오늘은 제가 구매하고 지금까지 사용 중인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을 리뷰하겠습니다.
모니터가 크고 시원하지 않나요? 😍 테두리 베젤도 두껍지 않아서 모니터에 집중하기 좋은 것 같아요. 24인치와 32인치 숫자로는 8의 차이지만, 느껴지는 체감은 엄청나게 컸습니다 ㅎㅎㅎ
m1 맥북에어는 4K 모니터를 지원해서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모니터 m7이 usb-c 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맥북에 하나의 선으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모니터의 usb-c포트는 모니터 출력만 지원하는 게 아니라, 모니터에 연결된 usb포트의 입력을 노트북으로 전달해주고 전원 공급도 해줍니다. 그래서 저는 키보드를 모니터에 usb로 연결해 usb-c 케이블 하나가 모니터, 키보드, 전원 단자의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
지원하는 단자는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USB 단자 3개, HDMI 단자 2개 그리고 usb-c 포트를 하나 지원합니다. 이 정도면 웬만한 경우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키보드, 마우스 등 주변기기들을 블루투스로 연결하도록 제품이 나와서 더더욱 충분하다고 느낀 것 같습니다.
이 모니터에는 버튼이 없어요 😳 대신에 리모컨으로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답니다. 사실 처음에 구매를 망설일 때, 리모컨 잃어버리면 어쩌지, 불편할 것 같은데... 이런 고민들이 있었는데요. TV가 아닌 모니터로 사용하는 전자제품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리모컨을 사용하는 일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사실 리모컨으로 모니터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은 이 모니터의 활용도를 한층 더 높여준다고 느꼈습니다.
자취하시는 분들이라면, 외장 모니터, TV만 해도 작은 방에 벌써 모니터가 2대가 되어버리는데요. 저도 자취를 3년 넘게 하고 있습니다만, 작은 공간에 모니터를 여러 대 둘 공간은 언제나 부족하다고 느끼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이 모니터가 스마트 모니터라고 불리는 이유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Netflix, Disney Plus, 쿠팡 플레이, 왓챠, 티빙, 등등 OTT 서비스를 이 TV로 편리하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 말은?? 넵 맞아요. 모니터와 TV의 역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거죠!!
처음에는 이 스마트 기능을 별로 사용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노트북에서 재생한 넷플릭스 영상과, 스마트 앱 모드로 재생한 영상은 조금 차이가 있더라구요. 개인적으로 보정이나 화질을 스마트 TV가 더 잘 잡아주는 것 같아서 일부러 더 찾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한번 비교해보세요 많이 다르더라구요 ㅎㅎㅎ)
이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해 어떤 앱들이 있는지 한번 찾아봤는데요. 삼성 TV Plus라는 앱이 있었는데 기존 TV에서 방영되는 것들을 조금 모아둔 느낌이었습니다. 근데 화질이 별로 좋지 않았어요... 👎
PC on Screen이라는 기능도 있는데요. Microsoft 앱을 사용하거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는 것 같은데... 넵 사용해본 적 없고 사용할 예정도 없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에서 알려진 대부분에 OTT, Video Streaming 앱들은 다 설치가 가능한 것 같아요.
넷플릭스 화면입니다. 노트북에서는 컴퓨터와 마우스가 있으니까 보고 싶은 영상을 선택하기에 편리하잖아요? 그래서 스마트 앱에서는 조금 불편하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처음 조작하시는 분들은 자막은 어떻게 변경하지, 메뉴로 어떻게 돌아가지 등등 헷갈리실 것 같은데요. 몇 번 조작해보시면 금방 적응이 가능할 정도였습니다.
위에는 디즈니 플러스입니다.
애플 TV도 있네요? 애플 TV를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혹시라도 사용하게 된다면 리뷰해보겠습니다. (너무 서비스가 많아졌네요 😭)
웹 브라우저 기능도 지원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준비하면서 발견한 건데... 사용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 블로그에도 들어가 보았습니다. 🥰 잘 들어가지는군요 ㅎㅎ
이 모니터는 지지대로 화면을 굉장히 제한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한 축으로만 움직일 수 있어요. 인사하는 방향으로 모니터를 눕히거나 들치는 것만 가능합니다.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비싸지만...) Dell 모니터의 경우, 모니터를 이리 돌렸다 저리 돌렸다 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런 기능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크게 불편하다고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다행히 모니터 뒤편에 모니터 암과 결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모니터 암을 설치하시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모니터 교체를 고민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